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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고 성과 분석 및 리포팅을 위한 용어 정리
    분석 2020. 8. 6. 15:28

    인스톨 (installs)

    전체 앱 인스톨 수, 앱 다운로드가 아닌 앱 첫 실행 횟수를 의미.

    앱에 설치해놓은 별도의 어트리뷰션툴 SDK가 동작한 이후여야 함.

    마켓에서 앱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유저의 디바이스에 설치된 것이 아니라 유저가 이후 한 번이라도 앱을 실행해야만 SDK가 동작하여 인스톨 수치로 카운팅함.

    구글 콘솔이나 어트리뷰션툴의 수치가 다른 것을 오차범위로 오인하거나 광고 이후 이탈율 계산에 있어서 해당 오차 범위 역시 크게 작용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 바 반드시 실행 수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을 명확히 해야함.

    다만, 구글과 관련된  상품 중 구글 애즈에 명시된 인스톨의 경우 실행이 아닌 설치수를 의미하며, 구글 애즈 플랫폼의 경우 해당 설치수를 SDK동작 없이도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구글애즈플랫폼으로 전달받기때문에 가능한 부분.

    구글과 페이스북을 함께 믹스하여 캠페인을 집행할 경우 각각의 미디어 대시보드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스톨에 대한 정의가 구글은 설치, 페이스북은 실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바 이를 동일한 기준에서 인스톨을 비교하는 것은 오류가 있음.

     

     

    어트리뷰션 인스톨 (Attribution installs)

    유료 광고를 통해 발생한 앱 인스톨 수, 즉 Measurement URL 클릭을 통한 앱 인스톨.

    어트리뷰션 툴에서 광고캠페인을 진행할 때 각 미디어 채널 또는 광고 상품이나 크리에이티브별로 발급하는 Measurement URL 클릭을 통합 앱 인스톨.

     

     

    인스톨 어시스트 (Install Assists)

    앱 인스톨에 간접 기여한 매체를 의미.

    보통 기존에 설정한 Attribution Window 기간 내 발생한 앱 인스톨 이 외의 광고 클릭한 매체.

     

     

    LTV (Life Time Balue)

    유저 생애 가치.

    즉 앱 사용한 최초 시점부터 최종 활동까지 유저가 앱을 사용하며 발생시킬 수 있는 예상 수익이나 매출을 말함.

    이런 관점에 최근 앱 마케팅에 있어서 단순히 CPI 나 ROAS를 보는 것이 아닌 LTV 관점에서 마케팅을 운영해야 한다.

    각각의 앱이 다른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으나 어떤 이벤트가 어떤 채널을 통해 우리 앱에 가장 많은 매출을 가져오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

    각각 채널이 LTV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다르게 끼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활용하는 것이 곧 각 채널에 얼마만큼의 예산을 투여하여 유저를 모객할지를 판단하고 즉 LTV 관점에서 마케팅을 운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Organic Installs

    자연 유입, 광고가 아닌 검색이나 추천, 바이럴 등을 통해 발생한 인스톨.

    마케터 관점에서는 광고 마케팅을 진행할 때 진행하지 않을 때 모두 이 오가닉 인스톨 또는 오가닉 유저에 대한 수치를 매우 중요하게 관찰함. 

    그 이유는 인위적인 방법을 통해 내 앱을 자연적으로 설치하게 되는 유저임에 따라 그야 말로 내 앱의 마켓에서의 위치나 평가등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기 때문.

    추가적으로 오가닉 유저에 대한 리텐션율이나 각 이벤트 시점에 대한 참여율 또는 이탈율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하는 것도 내 앱을 보다 건강하게 유지하고 develop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

     

     

    DAU / MAU / WAU

    Daily Active User, Monthly Active User, Weekly Active User.

    DAU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지 나타냄. DAU가 높다는 건 그만큼 재방문 유저가 많다는 것을 의미.

    마케터에게는 무엇보다 DAU를 높이고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

    MAU도 역시 DAU와 함께 앱을 분석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지표.

    WAU는 유저의 활성화 지표로 활용.

     

     

    AC / CAC / CRC

    Acquisition Cost, Customer Acquisition Cost, Customer Retention Cost.AC는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으로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총 합을 말함.이런 AC에서 마케팅을 통해 유치한 총 신규 유저를 나누게되면 CAC 값을 알 수 있음.CAC는 신규 유저 한 명을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마케팅 비용. CRC는 호스팅, 서비스 유지비 등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 비용.여기서 중요한 것은 CAC와 CRC의 합이 LTV 값보다 낮아야 함. 이를 고려하고 마케팅을 계획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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